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줄거리

영화 '탑건: 매버릭'- 톰 크루즈의 36년만의 탑건.

by moneytree100 2022. 7. 2.
반응형

출처 다음영화

제목: 탑건: 매버릭(Top Gun: Maverick).

개요: 액션, 미국, 130분.

개봉: 2022.06.22.

감독: 조셉 코신스키.

출연: 톰 크루즈, 마일즈 텔러, 제니퍼 코넬리, 존 햄, 에드 해리스, 글렌 포웰, 제이 엘리스, 그렉 타잔 데이비스, 찰스 파넬, 장 루이자 켈리, 대니 라미레즈, 발 킬머, 모니카 바바로, 루이스 풀먼.

1986년 개봉한 '탑건'의 줄거리.

해군의 피트 미첼 대위는 전투기 파일럿입니다. 그의 콜사인은 매버릭. 매버릭은 파트너 구스와 함께 최고의 전투기 조종사를 훈련시키는 학교인 탑건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곳에서 이 학교의 지휘관인 마이크 멧칼프, 콜사인 바이퍼를 만나게 됩니다. 그는 탑건 최초의 수석 졸업을 한 훌륭한 파일럿이었습니다. 매버릭의 실력은 최고이지만 그의 돌발적인 비행으로 현재 탑건에서 최고라는 아이스맨과 부딪히고 다른 동료들과도 갈등을 겪습니다. 그리고 매버릭의 파트너인 구스 또한 매버릭의 위험한 비행을 타이릅니다. 사실 바이퍼는 매버릭의 아버지와 함께 비행을 했었습니다. 아버지는 F-4를 타고 사라졌고 아버지의 실수로 인한 죽음은 기밀 사안이었습니다. 하지만 매버릭은 아버지가 최고의 조종사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이를 믿지 않았습니다. 술집에서 처음 만났던 콜사인 찰리가 항공 물리학 교육을 담당하는 교관으로 오게 됩니다. 찰리는 적의 최신 전투기인 미그기를 상대해 본 매버릭에게 관심을 갖었고 매버릭은 찰리에게 자신의 아버지 얘기를 털어놓으며 매버릭과 찰리는 서로에게 빠져들게 됩니다. 졸업을 앞둔 훈련에서 매버릭은 아이스맨과 편대가 되어 비행을 하게 됩니다. 매버릭은 아이스맨을 뒤에서 엄호하는 윙맨을 하게 됩니다. 공격에 신중한 아이스맨을 대신해 공격하려던 매버릭. 아이스맨이 비키자 음속 공기가 엔진에 들어가는 제트 워시로 인해 엔진이 고장 납니다. 이에 매버릭과 구스는 탈출하지만 캐노피에 머리를 부딪힌 구스가 죽게 됩니다. 매버릭에게는 유일한 가족과 같았던 구스의 죽음으로 낙담한 매버릭은 주위의 위로에도 죄책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학교를 떠나려고 합니다. 매버릭을 위로하던 찰리도 워싱턴으로 떠나게 됩니다. 떠나기 전 바이퍼를 찾아간 매버릭은 동료를 구하다 죽음을 맞이한 아버지의 이야기를 듣게 되고 고민하던 매버릭은 탑건을 떠나지 않고 졸업식에 참석합니다. 인도양으로 긴급 작전에 투입된 탑건 멤버들. 구스를 잃은 후 전투를 망설이는 매버릭은 출전 대기를 하고 있습니다. 적기가 많아지자 출격하게 되는 매버릭은 여전히 전투를 두려워하지만 구스를 떠올리며 전투에 임하고 적기를 물리칩니다. 매버릭은 죄책감에서 벗어나며 구스의 군번줄을 바다에 던져 구스와 이별합니다. 매버릭은 탑건의 교관이 되기로 하고 돌아온 찰리와 재회합니다.

36년 만의 '탑건: 매버릭'.

SR-72 다크스타라는 최신형 전투기의 테스트에 참여하고 있던 매버릭 대령. 무인기의 개발로 다크스타의 테스트가 취소될 거라는 소식을 듣고 시간이 더 있어야 하는 목표 속도인 마하 10에 도전하게 됩니다. 마하 10에 도달했지만 무리하다가 기체가 손상되고 다크스타의 테스트는 실패하게 됩니다. 매버릭은 아이스맨의 추천으로 탑건의 교관으로 가게 됩니다.

매버릭은 해군 전용 바에서 과거의 인연인 페니를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이번 작전에 투입될 탑건의 수석 졸업생들인 루스터, 행맨, 피닉스, 코요테, 페이백, 팬보이, 밥을 보게 됩니다. 그곳에서 과거 매버릭과 구스가 피아노를 연주하며 노래 불렀던 것처럼 같은 노래를 부르고 있는 구스의 아들 루스터를 보게 됩니다. 매버릭은 비밀 우라늄 농축시설을 타격해야 하지만 협곡으로 둘러싸인 곳에 있는 데다 지대공 미사일이 있어 공격이 어려운 작전의 훈련을 맡게 되었습니다. 미사일의 레이더망에 걸리지 않으려면 초저공비행을 해야 하고 협곡을 따라 상승할 때는 어마어마한 중력을 견뎌야 하는 위험한 작전이었습니다. 다음날 훈련을 시작하는 매버릭은 2:1 도그 파이터를 하게 합니다. 훈련생들은 매버릭의 비행을 보고 그의 실력을 인정하게 됩니다. 매버릭은 아버지를 따라 파일럿이 된 구스의 아들 루스터에게 말을 걸지만 루스터는 차갑기만 합니다. 사이가 좋지 않은 행맨과 구스터의 싸움이 나고 그날 훈련에서는 사고도 발생합니다. 다행히 모두 무사했지만 훈련에는 차질이 생겼습니다. 아이스맨의 건강이 좋지 않다는 소식을 듣고 아이스맨을 찾아갔지만 얼마 후 아이스맨이 죽고 동료를 보내야 했던 매버릭은 더 이상 누구도 잃지 않고 작전을 성공시키려 합니다. 그러나 저공침투 훈련은 어렵기만 하고 작전은 앞당겨집니다. 매버릭을 리더로 출동한 2 편대는 어려운 작전이었지만 성공적으로 우라늄 농축 시설을 제거하게 됩니다. 하지만 미사일의 공격과 적의 전투기에 노출되어 공중전이 시작됩니다. 매버릭과 루스터는 서로를 한 번씩 구해주다 적진에 추락하게 됩니다. 다행히 적의 격납고에는 F-14 톰캣이 세워져 있었습니다. 아주 오래전 기체이지만 매버릭은 운전이 가능했습니다. 골동품 같은 톰캣으로 적기를 해치우고 항공모함으로 돌아오게 된 매버릭과 루스터는 환호를 받고 루스터와 함께 아지트에서 자신의 P-51 머스탱 수리를 하고 있던 매버릭을 찰리가 찾아옵니다. 매버릭과 찰리는 머스탱을 타고 날아오릅니다.

About '탑건'.

'탑건'은 1986년에 개봉했습니다. 무려 36년 만에 속편인 '탑건:매버릭'이 개봉한 것입니다. 항공모함에서의 전투기의 이륙 장면인 영화의 오프닝은 전편의 오마주로 향수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나오는 폰트와 음악까지 같은 것이었습니다. 탑건은 노래를 통해 매버릭의 심리를 잘 표현해 낸 것 같습니다. 1편에서 찰리를 만났을 때 매버릭이 부른 노래와 찰리의 집에서 아버지가 좋아하시던 곡이 흘러나오고 구스와 피아노를 치며 노래를 부르고 끝부분에서는 주크박스에서 노래를 틀었습니다. 그리고 2편에서도 매버릭이 구스와 불렀던 제리 리 루이스의 Great Balls Of Fire를 연주하며 부르는 장면이 연출됩니다. 아이스맨을 연기한 발 킬머는 후두암으로 정말 목소리가 나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발 킬머의 목소리는 기술을 이용해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화에서 아이스맨 발 킬머의 등장은 한마디로 감동적이었습니다. CG를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진짜 전투기에 탑승해 촬영을 하기 위해 모든 배우들은 비행과 통신법 등을 훈련하고 조종사의 뒤에 탑승해 촬영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배우들은 카메라 조작법이나 시선처리 등 모든 것을 배워야 했습니다. 매버릭이 찰리와 타고 하늘을 나는 머스탱은 탐 크루즈의 개인 소유로 그가 직접 운전했다고 합니다. 배우들이 모든 촬영을 직접 하기 위해서 어마어마한 제작비와 엄청난 노력을 하고 그렇게 36년 만에 '탑건: 매버릭'이 개봉했습니다. 영화는 오랜 시간을 기다린 만큼 기대하고 사람들에게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좋은 평가와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저는 '탑건'을 잘생긴 파일럿의 모습을 한 탐 크루즈의 모습으로만 기억했습니다. '탑건:매버릭'을 보러 가기 전에 전편을 안 보고 간 것을 무척 후회했습니다. 물론 전편을 모르고 봐도 스토리가 자연스럽고 어려울 것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영화의 감동을 한가득 안고 다시 찾아본 36년 전의 '탑건'을 보니 먼저 보지 못했던 게 너무나 아쉬웠습니다. '탑건:매버릭'을 보러 가시는 분들은 꼭 전편을 다시 보시길 바랍니다. 감동과 재미가 배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0